이번에 준비한 출판 프로젝트는 프랑스 캘리그래퍼 로랑 플뤼고프 Laurent Pflughaupt의 저서 <라틴 문자 Lettres Latines>입니다. 서양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와 이를 다룬 서적은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라틴 문자의 기원인 로만 캐피탈부터 현대 캘리그래피까지 문자 형태와 역사 전체를 아우르는 자료는 찾기 어려웠습니다. 라틴 알파벳을 매일 사용하고 있지만, 그 역사와 배경지식에 관심이 많지 않은 것도 현실입니다. 조금 더 많은 사람들과 라틴 알파벳의 아름다움을 공유하고 문자 예술에 대한 담론을 확장하고자 이 프로젝트를 기획했습니다. 
<라틴 문자>는 라틴 알파벳 각 글자를 면밀히 분석하면서 그 기원과 형태의 변화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약어와 기호, 그와 관련된 표현을 알기 쉽게 풀어 냅니다. 글자의 역사적 배경 뿐 아니라 고문서학, 음성학, 그래픽아트, 음악, 동양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주하는 글자와 그 연관성을 탐구합니다. 용어 정리 외에도 라틴 알파벳 서체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모습으로 진화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알파벳 형태의 변화를 시각화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라틴 알파벳 문자를 새로운 시각으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서양 문화 전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로랑 플뤼고프 / 지은이
1964년 생. 프랑스 파리 시립 공예 학교를 졸업했다. 1989년부터 그래픽 디자이너, 화가 및 캘리그래퍼로 활동하고 있다. 플뤼고프 작가는 구도와 색을 중심으로 회화와 라틴 알파벳 캘리그래피를 접목해서 작업하고 있다. 여러 대학에서 강의하고 있으며 프랑스 및 해외 전시에 다수 참여했다. 현재 파리에 살고 있다. 
한수지 / 옮긴이
캘리그래퍼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미국 뉴욕 주립대 빙햄튼에서 정치학을 전공했다. 김희용 작가의 수업을 통해 라틴 알파벳 캘리그래피를 공부했고, 뜻이 맞는 회원들과 함께 2017년 한국라틴문자예술협회(KLLAS)를 공동 창립했다. 개인 스튜디오를 운영하면서 디자인 일과 개인 작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캘리그래피 교육과 문자 예술 관련 도서를 번역하고 있다. 현재 한국라틴문자예술협회 부회장이자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aboutthepage
@aboutthepagedesign 
김희용 / 편집 및 디자인
그래픽 디자이너. 문자 예술가. 미국 워싱턴대학교(St. Louis)에서 독어독문학과 생물학을 전공하고, 독일 함부르크 국립조형예술대학에서 라틴 알파벳 캘리그래피와 타이포그래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실험적 타이포그래피를 가르치고 있으며, 캘리하우스에서 라틴 알파벳 캘리그래피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문자 예술 전문 출판사 ‘에디시옹 스크립토’를 설립해서 문자 예술 아트북 및 이론서를 발행하고 있다. 초대 한국라틴문자예술협회 회장 역임. 저서 <알파벳 캘리그래피>  
@kim_hee_yong_
@editionscripto
www.editionscripto.com
육심현 / 편집 및 교정
한신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했다. 언어와 글자에 대한 생각을 가다듬으면서 지내는 틈틈이 글 다듬는 일을 하고 있다. 소설을 쓰다가 시를 짓고 책을 엮고 글자를 그리고 글씨를 쓰고 가죽 꿰는 법을 배우고 이제는 쇠 두드리기를 배우고 있다. 언어와 글자에 대한 관심을 형태로 만들어내기 위하여 여러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제작 사양
판형: 140 x 225mm
제본: 사철(노출 방식)
쪽수: 152쪽
커버: 밤부 럭스 120g (4도)
표지: 백상지 260g (별색 1도)
내지: 그린 라이트 100g (별색 1도, 먹 1도)
아래 링크에서 책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Back to Top